본문 바로가기

CCTV

Network Camera IP CCTV의 효율적인 설치, 설정 방법

반응형

Network IP Camera의 사용이 아날로그 Camera의 사용을 추월하며 네트웍 카메라 설치하게 되는 경우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되였습니다. 그러나 아직 네트웍 카메라를 설치할 때 어떠한 점을 고려하고 어떻게 설치하여야 빠르고 정확하게 효율적으로 설치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이 사실 입니다. 심지어 CCTV 설치 전문업체에 화질개선을 위해 아날로그 에서 네트웍 카메라로 변경설치 의뢰하고 많은 돈을 들여 공사하였지만 아날로그때 보다 화질을 나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리 좋은 네트웍 카메라로 시스템을 변경하여도 그 제품을 바르게 설정하지 못해 그 기능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한다면 좋은 제품은 무용지물이 되고 맙니다. 네트웍 카메라의 설정을 잡아주는 것이 아날로그 카메라 설정을 잡는 것 보다 시간이 많이 걸리기에 설치만 해놓고 설정을 디테일하게 잡아주지 못하는 업체 혹은 기술력이 부족한 업체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하고자 하는 말은 Network Camer의 선택에서 부터 설치.설정까지 효율적으로 빠르게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품선택


먼저 알맞은 제품을 선택 하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요구사항, 제품의 설치 환경, 사용목적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CCTV 제품선택시 고려사항



이러한 조건들을 빠르게 선택 할수 있는 툴을 제품사 마다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여 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한화테크원 CCTV 홈페이지에서는 필요한 조건에 알맞은 카메라를 선택할수 잇게 도와주는 TOOLBOX 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러한 Tool을 사용하면 선택한 카메라의 해상도, 화면비율, 렌즈 초점거리등 카메라의 사양과 설치 조건에 따른 화면 및 화소 밀도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CCTV Camera 시물레이션



카메라를 선택하였다면 사용하는 카메라의 개수와 예측된 데이터 크기를 감안하여 연동되는 저장장치 및 뷰어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때 데이터의 사이즈, 용량을 계산하는 것도 메이커에서 제공해주는 Tool로 가능하다.


즉, 네트웍 CCTV 설치를 설계 할때 고려해야할 제품 선택, 렌즈가시 범위 계산, 카메라 프로파일 설정에 따른 영상데이터 계산 및 저장 용량 계산등을 빠르고 편하게 할 수 있는 Tool이 있다.



■네트웍 카메라 설치


아날로그 카메라든 네트웍 카메라든 카메라를 설치하였다면 케이블링을 하고 화각 및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Pan/Tilt 및 Zoom, Focus 기능이 있는 Camera 라면 어디서든 접속하여 화각 및 초점을 잡아 줄 수 있지만 고정Type을 사용한다면 Camera가 있는 현장에서 화각 및 초점을 잡아주어야 한다. 현장에서 영상을 보는 서비스 모니터라는 것이 있지만 쫌더 편하게 영상을 보면서 화각 및 초점을 잡을 수 있도록 네트웍 제품에 Wifi동글을 연결하여 휴대폰에 APP을 설치하여 모니터링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즉, 별도의 PC 혹은 서비스 모니터 없이 Camera의 설정이 가능하다. 한화테크윈 제품으로 예를 들자면 아래의 사진과 같다.


CCTV Camera 설치 와이파이 동글



한화테크윈의 APP에서는 실시간 영상확인, 줌,포거스 조정 및 심플포커스 지원, 영상.상하좌우 반전설정, 복도뷰 설정, PTRZ카메라제어, iCS렌즈 설정등의 기능을 모바일 앱에서 지원한다.



■네트웍 카메라 설정


네트웍 카메라 설치시 필수적으로 설정해주어야 하는 항목으로는 비밀번호설정/네트워크설정/라이브용과 저장용의 프로파일설정/초점설정/이벤트 설정/시간설정등이 있고, 추가적으로 설정해줄수 있는 항목으로 영상 애역폭 효율성 설정/오디오 설정/카메라 화질 설정/등이 있다.


CCTV 시스템에서 Camera의 경우 사용개수가 많아 설치,설정에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보통 네트웍 카메라 1대를 개별적으로 설정한다면 카메라 1대당 약 10분의 시간이 소요되고 그 수량이 많아지면 카메라 설정에만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게된다. 서두에서 말 하였던 것 처럼 많은 업체들이 이러한 이유로 Camera 설정을 대략하고 현장에서 빠져 나오는 이유 이기도 하다. 이렇게 설치 및 설정에 시간이 많이 소요 되는 문제를 제품사에서 알고 설치/설정/운영을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기에 프로그램 사용으로 일괄적으로 카메라 설정을 하게 되면 카메라 설정에 엄청난 시간을 줄일 수 잇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