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CTV

정보통신 공사의 기본 용어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통신유지 보수업에서 밥 먹고 살고 있는 땡스아빠 입니다. CCTV 정비사로 시작하여 지금 통신 설계라는 것을 경험 하고 있습니다. 통신 설계를 처음 접하게 될 때 통신설비와 공사문서 관련된 용어를 어느 정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통신설계 업무를 접하며 초보 설계자가 알고 있어야 할 공사문서의 뜻과 통신설비의 설명을 잛게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정보통신 공사 기본영어 정리



■통신설비 및 자재


-. SERVER: 근거리 통신망에서 집약적인 처리기능을 서비스하는 서브시스템 이다. 통신망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접속과 그 통신망의 자원등에 대한 접속을 제어관리 한다.


-. Camera License: Camera에 대한 접근을 허가 하는 것 이다.


-. Recording SERVER: 영상 및 음성을 녹화/녹취 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상황보고 및 보관자료  사용이 가능한 서비스룰 말한다.


-. Housing:  부품을 수용하고 있는 부분이나 기구가 놓여 있는 프레임 등 모든 기계 장치를 둘러싸고 있는 상자형 부분이다.


-. Pan/Tilt: Pan/Tilet 라는 것은 카메라가 보여질수 있는 기본화각이외의 구역을 카메라 1대만으로 모두 관리하고자 사용하는 장치이다. 즉, 상하좌우 회전 시켜주는 장지를 말한다.


-. L.C.U: logical control unit의 약자로 Pan/Tilt 및 Camera를 제어회는 회로장치 이다.


-. PoE: Power on Ethernet의 약자로 이더넷 케이블로 네트워크 트래픽과 전력 공급을 동시에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비다.


-. SFP (숫자)PORT: 스위칭 허브, 라우터등의 통신기기에 광케이블 또는 구리 랜케이블의 인터페이스를 가진 네트워크 제품에 광케이블을 접속하여 상용하게 만들어둔 단자를 SFP 단자라고 한다. Port 앞의 숫자는 SFP port의 수를 말한다.


-. GBIC: Giga Byte Interface Converter의 약자로 말 처럼 보통 FDF에서 HUB간에 연결용으로 사용한다.


-. PATCH CORD: 양단에 접속기가 붙어 있는 길이가 짧은 전선 또는 광케이블로서, 교차 접속점에서 통신 회선을 상호 접속하는 데 쓰인다. 예를 들어 같은 함체 안에 있는 광변환기에서 FDF구간, 같은 Rack에 있는 FDF에서 HUB혹은 변환장치간에 사용된다.


-. PATCH CORD Both: PATCH CORD 양쪽 모두 컨넥션 할수 있는 부분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을 말한다.


-. PATCH CORD Pig Tail: PATCH CORD를 반으로 자른 모양으로 한쪽에만 컨넥션 할수 있게 만들어져 있으며 주로 광 Cable에서 FDF의 접속용으로 사용된다.


-. SLEEVE: Cable 접속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원통모양의 호수 같은 것 이다.


-. FDF: 광분배함을 말한다.


-. 전선관: Cable을 보호하는 관(파이프)로 강이나 연질비닝 등으로 만들어진다.


-. Flexible: 금속 가요 전선관이라고 하며,   노출 배관 공사시에 사용하고 노출된 전선을 보호 하는 목적으로 사용한다.


-. CD 관: PVC 가요 전선관 이라고 하며,  매입전선관 공사에 사용한다.  CD관은 원칙적으로  노출 공사에  사용하지 않는다.


-. ELP: ELP란 파상형경질폴리에틸렌전선관을 말하며, ELP는 영문의 이니셜이 아니라 전선관제의 특정제품명칭으로 사용되던 문자이다. ELP 전선관은 굴곡성이 좋으며 편평강도가 커 매설에 용이하다.


-. Pull Box: 한곳의 라인과 다른 여러곳의 라인을 집합 시키거나 배선등을 끌어 모아서  조인트 하는 곳으로 채워서 모우는 역할을 한다.


-. N.F.B: 배선용 차단기를 말한다. 각함체, 기기의 배관 끝단에 설치 한다.


-. 실링휘팅: 방폭지역에 설치하는 것으로 방폭관련으로 인한 Gsa등이 기기에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설치 한다.


-. GV: 건축물 및 일반 전기 공작물이나 접지에 사용하며 최대도체 허용 온도는 60도 이다.


-. CV: PVC절연 내열비닐 시스케이블이라고 부르기도 하고, 나연성 전력케이블 이라고 하기도 한다. 굵기를 SQ로 가닥을 C로 표기한다. 



■정보통신 공사문서


-. 시방서: 공사 따위에서 일정한 순서를 적은 문서로 제품 또는 공사에 필요한 재료의 종류와 품질, 사용처, 시공 방법, 제품의 납기, 준공 기일 등 설계 도면에 나타내기 어려운 사항을 명확하게 기록하는 것 이다.


-. 직접 노무비: 제조현장에서 계약목적물을 완성하기 위하여 직접 작업에 종사하는 종업원 및 노무자에 의해 제공되는 노동력의 대가를 말하며, 특정 원가 대상에 발생하는 노무비로서 개별적으로 집계 추적이 가능한 노무비다. 직접노무비의 계산은 "직접 노무비 = 노무수량(공수) × 노무비 단가"로 계산한다.


-. 간접 노무비: 제조작업에 직접 종사하지는 않으나 보조작업에 종사하는 노무자, 종업원, 현장 감독자 등에 의해 제공되는 노동력의 대가를 말한다. 간접 노무비는 직접계산법과 비율분석방법이 있다. 직접 계산 방법은 "간접 노무비 = 노무량 × 노무비단가" 이며, 비율분석방법은 "간접 노무비 = 직접 노무비 × 간접노무비율"로 계산한다.


-. 안전 관리비: 산업안전보건관리비란 발주자로 하여금 공사종류 및 규모에 따라 도금금액 또는 사업비 중 일정금액을 별도로 책정하도록 하고 이를 안전과리비  등의 인건비, 안전시설비, 기술지도비 등 재해예방에만 사용할 수 있도록 정한 비용을 말한다.


-. 사용전 검사: 정보통신설비의 시공품질 확보 및 구내통신망 고도화를 위해 구내통신 선로설비 등에 대하여 이용자가 사용하기 전에 기술기준에 적합하게 시공되었는지를 검사하는 제도 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