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CTV

CCTV 기사도 CAD의 기본은 알아야 한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CCTV 유지보수 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땡스아빠 입니다. 오늘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CCTV A/S 기사도 CAD의 기본은 알아야 한다 입니다.


저의 경험을 말하자면 제품을 단순 조립하고 검사하는 생산직 사원에서 고향으로 돌아오고 싶은 마음과 정보통신 업체라는 것에 저도 모르는 끌림 때문에  시작했던 통신유지보수업을 지금 10년 가까이 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아무것도 몰랐고, Cable 콘넥부를 수리하고, 카메라와 주변 기기를 교체하며 배웠던 일이 지금은 점점 영역이 넓어져 이전 설치의 설계도 해보았고, 현 시스템의 일부를 다른 시스템으로 바꾸는 작업등의 설계를 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제 앞으로 정보통신공사에 대한 부분을 도와주며 일해야 하는 자리에 있게 되였습니다. 물론 처음 아무것도 모르고 시작 했기에 지금 또한 많은 직식의 부족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와 같이 처음 아무것도 모르고 CCTV 관련된 일을 하게 되였더라도 시간이 흐르면 이 분야에서도 깊이 들어 갈 수 있고 깊이 들어가다 보면 단순 유지보수가 아닌 시스템을 알아야 하고, 설계를 알아야 하는등 자신의 영역을 넓혀 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영역이 넓어 지다보면 만나게 되는 것이 정보통신 공사 입니다. 이 때 CAD를 알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CCTV 뿐만 아니라 CAD는 여러 업종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니 기본적인 기초만 알아도 사용되어질 일이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저 또한 CAD의 기초적인 지식을 공부하였고 이곳에서 풀어보려 합니다.  


CAD 왕기초 명령어


CAD는 명령어 선택 명령어 선택등으로 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CAD의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살펴봅시다.


L: 라인(ESC)를 누르기 전까지 명령어가 계속이어집니다. 즉, L을 입력후 esc키를 누르기 전까지 계선 라인을 그릴수 있습니다.


C: 원


REC: 네모


CAD를 처음 사용할때 모니터에 작업화면을 어떻게 이동하고 확대하고 축소하는지 몰라 찾아 보았습니다.


마우스휠 움직임: 확대, 축소 기능

마우스휠 클릭상태: 화면 이동 기능

마우스휠 더블클릭: 그려진 전체 객체가 한 화면에 가득 차도록 확대 혹은 축소 됨


Spacebar = Enter (CAD에서 Spacebar와 Enter key는 동일한 기능을 합니다.)


Spacbar: 명령어 없이 Spacbar을 입력할 경우 이전 명령어가 자동 입력된다.


마우스를 왼쪽으로 드레그 선택: 객체가 (녹색)선택영역에 조금이라도 걸치면 선택된다.

마우스를 우측으로 드레그 선택: 객체가 (파란색)선택영역 안에 완전히 들어와야 선택된다.


E: 지우기


(F3)오토스냅마커: 마커 위치에서 스냅이 붙습니다. 선이 조금 틀어진 상태에서도 선의 중심 혹은 선의 가장 끝에 붙게 된됩니다. F3 Key로 OSNAP을 On/Off 기능을 합니다.



(F8):직교, F8 key로 orthomode On/Off 기능을 합니다.


동사-명사, 동사-명사, 동사,명사: 명령어→점/객체 선택, CAD의 기본은 명령어 입력후 점/객체 선택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최근들어 지우기 처럼 선택후 지우기 기능이 되는 것 처럼 명사 동사 선택법이 가능해진 것 입니다. 이 설정은 Options- Selection에서 명사-동사 선택 허용여부에서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절대좌표: 기준되어 있는 X,Y의 좌표흘 말 합니다.


상대좌표: 지금선택 객체어서 부터의 좌표로 수치 입력 앞에 @표시를 해줍니다.


극좌표: 길이와 각도로 입력을 합니다. ex) 길이 10, 30º 입력시 10<30

*수치 값을 입력함으로 원하는 길이아와 각도 크기로 그릴수 있습니다.


O: (OFFSTE) 명령어 입력 - 간격 입력 - 마우스로 방향선택 클릭 -ESC 명령종료


EX 스페이스, 스페이스 :모두 종점객체로 인신됨

EX: (EXTEND) EX - 종점 객체 - 출발 객체  / 한번에 여러개의 종점 객체 와 출발 객체를 선택 할 수 있고 방향성을 가지고 있다. 2개의 종점 객체를 선택하고 두번째 종점객체에 붙게 하려면 클리-클릭으로 선택 하면됩니다.



TR: (TRIM) TR 스페이스 스페이스 출발객체 / TR명령어 입력 - 종점객체 선택 - 자를 객체 선택



TR-EX 기능반전: Shift를 누르고 있는동안은 기능이 반대로 된다.


그려진 원에 접하는 직선 그리기: os 엔터로 osnap창 활성화 - Tangent 활성화 하여 진선을 그린다.


Sjoft+ 우 클릭: osnap의 여러가지 기능중 하나를 선택하여 1회성으로 사용 할 수 있다.


F: (Fillet)필렛 모갂이, 모서리가 있을 때 모서리에 손이 베이지 않도록 둥글게 깎아 주는 것을 뜻 한다.

   F명령어 입력 - r입력(반지름) - 반지름 값 입력- 객체 2개 선택으로 시행한다. 필렛의 값은 이전 사용한 값이 남아 있다. ex) 같은 반지름으로 두번재 깍을때는 반지름 값 입력없이 바로 객체 두개선택으로 가능하다.


M: 객체의 이동, M명령어 입력 - 객체선택 - 기준점 1 - 기준점 2 

   M명령어 입력 - 객체선택 - 기준점 선택 - 상대좌표@ 입력으로 이동 가능 하다.


CO, CP: 복사, 명령어 입력 - 객체선택 - 중심점 지정 - 복사지점 선택



RO: 회전, 객체를 원하는 각도만큼 회전, 다른 객체와 나란하게 만들기


    1. 객체선택_중심점_각도


    2. 객체선택 중심점_ R_점1_점2_각도

       (객체의 원하는 특정 일부(점1-점2)의 (바닥에서부터)각도를 지정 할때 사용한다.)


    3. 객체선택_중심점_R_점1_점2_P_점3_점4

        (선택한 객체의 점1,점2 선분 각도가 다른 개체의 선분 각도 점3, 점4와 동일하게 만들 때 사용한다.) 



SC: 확대/축소, 객체를 원하는 만큼 확대/축소, 다른 객체와 사이즈 맞추기

   

    1. 객체선택_기준점_배율(숫자)


    2. 객체선택 _ 기준점 _ R _ 점1 _ 점2 _ 배율


    3. 객체선택 _ 기준점 _ R _ 점1 _ 점2 _ P _ 점3 _ 점4



MI: 대칭 :거울 복사,

    

   명령어MI 입력 _ 객체선택 _ 접1 _ 접2 _ (Y/N)

                                          (원분 객체를 지울건지 나둘것인지 물어보는 것)



레이어: 투명유리라고 생각하면 됨

도면층(레이어) 상단 )(비주얼레이어스타일)아이콘을 통해 나타나는 파업으로 레이어를 추가/삭제, 선종류, 색상등을 지정 할 수 있다.


*객체선택후 특성을 바꾸지 마라. 특성은 기본 ByLayer ByLayer로 레이어를 따라가게 건들지 마라


*레이를 잘못 선택하여 그리거나 객체를 다른 레이어로 옮겨 갈때는 객체 개별 특성을 만지는 것이 아니라 객체를 선택 하고, 도면층(레이어)에서 레이어 선택으로 옮겨가도록 한다.



Ctrl+1 : 선택한 객체의 특성을 볼 수 있는 창이 열린다. / 여기서도 도면층(레이어)를 바꿀수 있다.



MA: (서식복사), 명령어 MA입력 - 소스(기준 선택(하나면 선택됨) - 타겟 선택 으로 사용 한다.

    (서식 복사는 사용시에는 레이어까지 변한다.)



지시선,치수, 노트 → "주석" 이라고 부른다.


도면의 3요소: 1. 형상  2. 치수+공차(공정상 허용오차)  3. 노트(주기) / 2와 3을 합쳐 주석(annotation)이라고 한다.



DLI : 수평, 수직 치수


DIMRAD : 반지름 치수


DMMDIA : 지름 치수

 

DIMALI : 기울어진 선형 치수


Dimension(치수)



*D : 치수 스타일을 설정 할 수 있는 창이 뜬다. / 수정(modify)-맞춤(Fit)→치수 비쳐 축적(스케일)에서 배율을 조정 할 수 있다.

     수정 - 치수 스타일 - 1차 단위 - 정밀도에서 치수의 소수점 자리를 몇째자리까지 할지 선택 할 수 있다.

공차 입력: 치수 객체 선택 - Ctrl+1 → 공차입력을 한다.



tip: 치수입력시 지름(파이)문구 깨짐 현상시 문자 스타일을 romans로 하면 정상적으로 나타난다. 

romans 글씨체 캐드의 거의 모든 글씨체가 바로 쓰여지는 글꼴 이다.



처음 사용하는 명령어는 command line(명령어 입력창)을 보라.


RE: (REGEN), 화면멈춤 현상이 생길때 돌아가기 명령임


revc: (revcloud), 구름스타일 그리기


B: (BLOCK), 객체합치기,  명령어 B 입력 - 팝업창에서, 이름지정, 기준점 선택, 객체선택, 확인 클릭


INSERT: 블록으로 만든 객체를 삽입 할 수 있다.


블록된 객체를 선택하여 더블클릭 하면 블록수정 할 수 있다. 블록을 수정하면 같은 블록 객체늠 모두 수정된다.


X: (EXPLODE): 그룹으로 지정된 객체를 그룹분리 할 수 있다.



- 모형 뷰, 배치 뷰, 모형 공간, 배치 공간


.배치에서 뷰 명령어 VIEWPORTS : 배치 뷰에서는 모형공간과 종이 공간이 나누어지고 모형공간에서 축적을 사용한다. 모형 뷰는 축적의 의미가 없고 줌인,아웃의 개념 이다.


CAD 도면에 나오는 목록의 ET-001, ET-002 이런 순서 표기에 


EE는 전기도면, EF는 소방도면, ET 통신도면, MM은 설비도면을 말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