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이야기

맞춤형 가전 LG 오브제 VS 삼성 비스포크홈 당신의 선택은?

반응형

맞춤형 가전
색상.디자인.외형 소재까지 직접 선택하는 맞춤형 가전

 

색상과 디자인 외관 소재까지 소비자가 선택하는 제품



삼성전자는 11일 가전의 색상과 디자인을 소비자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는 맞춤 브랜드 '비스포크 홈'을 글로벌 출시했습니다. 코로나로 더 커진 생활가전 시장을 잡기 위해 국내에 이어 해외로까지 비스포크 판매를 넓혀가겠다는 것입니다.

이미 미국▪유럽 등에서 비스포크 냉장고를 판매하고 있는 삼성전자는 향후 세탁기▪식기세척기▪무선청소기 등 전 품목으로 비스포크 브랜드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생활 가전 매출의 80%를 비스포크에서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LG 전자도 이달 중 맞춤형 가전 브랜드인 '오브제 컬렉션'을 중국에서 출시하는 데 이어서 아시아 국가와 유럽에도 진출할 예정입니다.

국내 가전업계을 양분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맞춤형 가전'에서 새롭게 맞붙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재택근무 확산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맞춤형 디자인을 내세워 시장 공략에 나서는 것입니다.

삼성과 LG는 올해 들어 주방 가전 위주이던 맞춤형 제품을 각각 16종, 14종으로 크게 늘렸습니다. 두 업체는 올해 내 신발 관리기 등 2~3종의 맞춤형 가전을 추가로 내놓을 예정입니다.


인테리어, 가전 수요 둘 다 잡는다


맞춤형 가전은 생활가전의 색상과 소재를 소비자가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백색, 검은색 등 일률적인 색상에서 벗어나 소비자가 각자 주방▪거실 인테리어에 맞춰 가전의 외관을 꾸밀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냉장고의 경우 4개의 문을 360가지 색상 중에 고를 수 있습니다.

LG전자 오브제는 이탈리아 프리미엄 가구에 쓰이는 신소재인 '페닉스'와 스테인리스, 유리 중 원하는 소재를 고를 수 있습니다. 맞춤형 가전은 국내에  2~3년 전 출시됐지만 초기에는 큰 인기를 끌지 못했습니다. 기존 제품 대비 높은 가격에 색상 선택에 대한 폭도 넓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가전도 인테리어'라는 인식이 강해지면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삼정전자는 지난해 비스포크 제품 출하량이 100만 대를 넘었고, LG전자는 지난 3월 기준 오브제가 전체 가전 판매량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개인 취향을 중요하게 여기는 MZ세대가 주요 소비자층으로 떠오르면서 가전에 더 많은 돈을 쓰는 추세입니다. 가전업계 관계자는 "맞춤형 가전의 경우 한 업체 브랜드를 구입하면 통일성 때문에 같은 브랜드로 계속 맞춰야 하는 종속 효과가 강하다"라고 했습니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맞춤형 브랜드 품목을 늘리는 한편 애프터서비스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신제품부터 컴프레서와 모터를 기한 없이 무상 수리▪교체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한샘▪벤자민 무어 등 인테리어 업체와 협업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맞춤형 가전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고 있습니다. 전국 LG전자 베스트샵 주요 매장에 오브제 컬렉션 체험 공간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문을 연 서울 여의도 더현대 내 베스트샵에는 전체 매장의 4분의 1을 오브제 컬렉션 제품으로 조성하였습니다.


맞춤형 가전 경쟁에 가세하는 중견 업체


맞춤형 가전이 대세가 되면서 중견 업체들도 속속 관련 신제품을 내놓으며 경쟁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고객 주문에 따라 가전의 색상과 소재를 바꾸는 맞춤형 제품은 생산 단가가 높기 때문에 색상▪소재 종류가 상대적으로 적지만 삼성▪LG 제품에는 없는 색상으로 차별화를 시도합니다.

위니아 담채는 지난 2월 4가지 색상의 대용량 공기청정기를 출시하였습니다. 신형 에어컨에는 해외 휴양지에서 영감을 얻어 몰디블 블루▪프렌치 네이비 등 8가지 색상 선택지를 갖췄습니다.

캐리어에어컨은 두 가지 색상을 배합하는 신제품을 출시했으며, 쿠첸은 지난해 말 신혼부부를 겨냥해 핑크▪아이보리▪민트 색상의 스타일링 밥솥을 출시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의류를 넘어 신발까지! 놀라운 가전! 삼성 슈드레서, LG 슈스타일러

차세대 먹거리로 신발 관리를 선택하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차세대 먹거리로 신발 관리를 선택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

chunwoomultimedia.tistory.com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변화하는 팔이피플 식품에서 취미용품까지 놀라운 공구!

잘 키워둔 SNS 채널 팔이피플 되고, 부를 가져다준다! 가정주부 송모씨(39)는 최근 SNS 팔로워 수가 4000명을 넘어서면서 제2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건강기능 식품과 천혜향 등 과일류

chunwoomultimedia.tistory.com

 

 

고객동선 추적•분석 데이터 마케팅을 시작하는 이마트

이마트 딥핑소스와 협업을 통한 데이터 마키팅이 시작된다. 이마트가 인공지능 카메레와 라이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등 첨단 기술을 오프라인 매장에 접목하는 실증 테스트에 나섰습니다

chunwoomultimedia.tistory.com

 

 

8월 놀라운 갤럭시 Z폴드3 & Z플립3가 온다!(S펜탑재,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투톤컬러, S펜 탑재,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삼성전자는 8월 갤럭시 Z폴드 갤럭시 Z플립 등 폴더폰 신제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통상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인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8월

chunwoomultimedi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