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work

통신에서 말하는 UTP 카테고리6

반응형

UTP Cable은 PC에서 HUB 혹은 스위치까지, 스위치에서 스위치 까지, 스위치에서 라우터까지등등 네트웍 장비를 이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러한 네트웍 장비를 이어주는 것들로는 광 Cable, UTP Cable, 동축 Cable등 여러가지가 있다.

 

수년전 나 땡스아빠는 UTP란 무엇이며, 다이렉트와 크로스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포스팅 하였던 적이 있다.

오늘은 그 UTP Cable에서 <coler 붉은색, 밑줄 굵게> UTP 카데고리라는 것을 알고자 포스팅 하여 본다.

 

UTP Cable은 무엇이며 다이렉트와 크로스의 차이점 포스팅 바로보기!


 UTP 카데고리는 Cable의 질에 따라 여러 개의 카테고리로 나뉘는데 높을수록 품질이 좋은 것 이다.

 

카테고리1

 

-.전화망에 사용하며, 데이터 전송용으로는 안맞다


 

카테고리2

 

-.데이터를 최대 4Mbps로 전송하며, 잘 사용되어지고 있지 않다


 

카테고리3

 

-. 10 Base T 네트워크에 사용되며, 최대 10Mbps까지 데이터 전송가능 하다.

 

*10 Baes T 네트워크란? 10Mbps로 통신하고 최대 전송 거리가 100M

 


카테고리4

 

-.토큰링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며, 최대 16Mbps의 데이터 전송능력을 가지고 있다.


 

카테고리5

 

-.최대 100Mbps를 지원하는 Fast Ethernet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기가비타 속도의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카테고리6

 

-.기가네트웍을 구성할때 사용하며, 카테고리6 Cable은 카데고리5 Cable를 만들드시 만들면 안된다.

 

.UTP Cable 콘넥터인 RJ-45가 카테고리6(CAT6)용 RJ-45 콘넥터가 따로 있으며, 압축 툴도 따로 있다.

 

.Cable 테스트 또한 카데고리5 에서 사용하던 UTP 테스트기로 테스트 하여 1.2.3.4번 램프가 깜박이는 걸 보고 테스트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속도가 기가 속도로 나오는지 확인하고 끝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