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twork

컴퓨터 원격제어 어플 크롬 원격 데스크톱 설치 및 사용방법

반응형

크롬원격데스크톱 설치 및 사용 방법

 

컴퓨터 원격제어 어플이 필요한 이유!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여러가지 이유로 집에서 사용하는 컴퓨터에 접속하고 싶은 경우가 생깁니다.

저의 경우 직장인인데 블로그를 하고 있기에 점심시간 등을 이용해 블로그 자료를 찾거나 하나의 포스팅이라도 올려보고 싶은 경우가 있는데 회사의 네트웍 환경이 보안이 엄격한 폐쇄적인 망을 사용하고 DRM이 설치되어 있어 티스토리 혹은 네이버 블로그 등에 글을 올리는 것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또, 보안망이 아닌 경우에도 평소 포스팅을 하던 IP가 아니기에 IP에 대한 꺼리김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행을 비롯해 기타의 이유로 PC를 사용할 수 없을 때 스마트폰만 있다면 집에서 사용하던 컴퓨터에 접속하여 집에 있는 컴퓨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기에 컴퓨터 원격제어 어플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원격으로 사용할 PC에  크롬 원격데스크탑 설치하기


평소 사용하던 컴퓨터를 스마트 폰 혹은 인터넷이 가능한 다른 장소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격제어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팀뷰어가 있고, 유동 IP의 도메인을 부여하여주는 사이트에서 제공해주는 원격제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스마트폰에서 활용하기  어렵기에 스마트폰에서 터치 방식과 마우스 방식으로 사용 가능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검색엔진에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검색하면, 'remotedesktop.google.com'이 나오는데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크롬 원격 데스크톱에 접속하게 되면 휴대폰, 태블릿, 다른 컴퓨터에서 안전하게 액세스 할 수 있으며, 빠르고 간단한데 무료라며 시작하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에 보이는 시작하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하다' 버튼을 눌러 들어오면 원격 액세스와 원격 지원 메뉴가 보이며 우측 하단에 설치 버튼이 보이게 됩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하여 줍니다.



가운데 보이는 Set up remote access 이미지 우측 하단의 다운로드 모양의 화살표를 눌러 줍니다.



구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있는 구글 웹 스토어에서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설치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오게 되는데 우측의 크롬에 추가 버튼을 눌러 설치하여 줍니다.



앱의 권한에 대한 팝업창이 나타나면 확장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눌러 주면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보안 경고 메세지가 나타나면 실행 버튼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에 생긴 크롬 원격 데스크톱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스마트폰이나 다른 네트웍 환경에서 원격으로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 원격 액세스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원격 엑세스 - TURN ON 버튼을 클릭 합니니다.



접속할 컴퓨터의 이름을 알아볼 수 있도록 정해줍니다. 1대만 원격 설정을 한다면 이름을 아무렇게나 적어도 되겠지만 컴퓨터 여러대를 원격접속하여 사용할 경우 어떤 컴퓨터인지 알아볼수 있도록 이름을 작성합니다.



원격 접속을 허용하기 위한 PIN를 입력합니다. 이때 PIN번호는 숫자로만 입력이 됩니다.



이제 상단 메뉴 원격 지원 메뉴에 들어가면 지원을 받는 메뉴와 지원을 할 메뉴 2개가 나타나는데 '지원을 받다' 메뉴에서 GENERATE CODE 버튼을 눌러 코드 번호를 생성합니다.



스마트 폰 혹은 다른 컴퓨터에서 접속하기 위해 원격 지원 코드 숫자 12자리를 메모하여 둡니다. 실제 스마트폰에서는 원격 접속받을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구글 계정이 동일하니 핀번호 입력만으로 원격 접속이 가능했습니다.


스마트폰에 원격제어 어플 설치하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ply 스토어에 들어가 크롬 원격 데스크톱을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스마트폰에서와 원격으로 접속할 컴퓨터의 구글 아이디가 동일하다면 특별한 설정 없이 크롬 원격 데스크톱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컴퓨터의 이름을 적어주었던 명칭의 컴퓨터 보이게 됩니다.



컴퓨터 이름을 터치하면 원격 접속 연결이 되며 원격 조작을 위한 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컴퓨터에서 설정한 PIN 번호를 입력하면 원격 제어가 가능하며 하단의 체크박스를 체크 후 연결하시면 다음부터 핀번호 입력 없이 바로 접속, 제어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 접속하게 되면 터치 방식과 마우스 방식으로 컴퓨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을 아래로 드레그 해 내리면 마우스 모양과 키보드 모양이 나오며 조작 방법을 정할 수 있고 키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방식의 경우 한 손가락을 사용할 경우 좌측 마우스로 인식되며, 손가락 두 개를 동시에 터치하면 우측 마우스 클릭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컴퓨터 원격제어 어플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 3가지

 

스마트폰이 되었던, 인터넷이 가능한 다른 컴퓨터가 되었든 원격으로 접속하여 컴퓨터를 조작하기 위해서는 원격으로 접속할 컴퓨터가 켜져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집에 있는 컴퓨터를 하루 종일 켜놓을 수 없으니 WOL 기능을 활용해 컴퓨터를 부팅하고 원격 제어하게 됩니다.

WOL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CMOS, 공유기, 네트웍 어댑터 설정이 필요합니다. WOL 관련해서는 추가로 포스팅하여 글 아래에 함께 보면 좋은 글로 링크를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1. LG 공유기 WOL 가장 쉽게 설정하기
2. LG 공유기 설정 변경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