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이야기

삼성을 추격한 샤오미 스마트폰 점유율 1위?

반응형

스마트폰 이미지와 샤오미스마트폰 글씨
화웨이의 빈 자리를 채우며 스마트폰 점유율을 높이고 있는 샤오미

 

샤오미 1년 만에 유럽시장 점유율 11% P 상승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샤오미가 증저가 제품을 앞세워 삼성전자를 거세게 추격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프리미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둬야 한다는 목표가 더욱 절실해지게 되었습니다.

최근 출시한 폴더블폰의 성공 여부에 스마트폰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 수성이 달렸다는 분석입니다.

22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샤오미는 올해 2분기 러시아, 독립국가 연합을 제외한 유럽 시장에서 점유율 24%를 차지하면서 삼성전자의 31%를 턱밑까지 추격했습니다.

지난해 2분기에 샤오미의 스마트폰 유럽 시장 점유율은 13%었는데 1년 만에 11% 포인트 상승했습니다. 반면 이 기간 삼성전자는 유럽 시장 점유율이 4% 포인트 하락했습니다.

 

반응형

 

샤오미의 성장, 프리미엄 전략 강화하는 삼성



6월달만 따로 놓고 보면 샤오미의 유럽 점유율은 27.2%로 삼성전자의 26.9%를 앞질렀습니다.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강세를 보이는 서유럽 시장에선 애플이 점유율 1위를 차지했고, 중저가 스마트폰이 각광받는 러시아와 독립국가연합 시장에선 샤오미가 1위였습니다.

프리미엄 시장에선 애플이 버티는 가운데 중저가 시장에서 샤오미가 대표 브랜드로 부상하는 형국입니다.

세계 대표 중저가  시장인 인도에서도 샤오미가 강세를 보입니다. 샤오미는 올해 2분기 인도시장 점유율 28%로 1위를 지킨 가운데 삼성전자자는 전년 동기대비 8% 포인트 떨어진 18%로 격차가 벌어졌습니다.

중동∙아프리카에서는 삼성전자가 올 2분기 16%로  1위를 유지했지만 샤오미가 전년 대비 8%포인트 상승한 11%로 따라붙으면서 격차가 좁혀졌습니다.

최근 1년간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힘을 잃은 화웨이의 빈자리를 누가 차지하느냐가 가장 큰 관심사였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샤오미가 승리를 거둔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있습니다.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로 인해 지난해 9월부터 반도체 수급에 어려움을 겪었고 지난해 11월에는 중저가 스마트폰 브랜드 '아너'를 매각하는 등 시장 영향력을 빠르게 상실했습니다.

화웨이의 빈자를 샤오미가 차지하는 등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스마트폰이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면서 삼성전자의 고민은 깊어지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스마트폰 1위 수성을 해야하는 삼성전자로선 폴더블 스마트폰 대중화 전략이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폴더블 폰의 절대 강자 삼성


삼성전자는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 Z폴드3', '갤럭시 Z플립3' 제품을 27일부터 한국과 글로벌 시장에서 순차적으로 출시합니다.

샤오미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부분 경쟁자인 애플도 내놓지 못하는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을 선점해 프리미엄 전략을 강화하겠다는 포석이 담겼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은 내년 1300만대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부분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약90%로 절대적입니다.

삼성전자는 17일 시작된 국내 사전예약에서 갤럭시 Z폴드3와 갤럭시 Z플립3가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노트20 사전예약과 비교해도 올해 폴더블 스마트폰 주문이 더 많았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지난해 출시한 폴더블 스마트폰 라인업은 국내 사전예약 당시 7만 대 정도의 예약이 들어왔습니다. 전자 및 이동통신 업계에서는 현재 추이로 볼 때 사전예약 마감일인 23일에 지난해보다 10배 정도가 늘어나 두 폴더블 신제품 예약 판매량이 80만 대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까지 실적만 보면 폴더블폰 라인업이 갤럭시 노트의 빈자리를 성공적으로 대체할 것이란 평가가 나올만하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휴대가 편한 폴더블폰의 대중화를 선언한 삼성 갤럭시 Z폴드3와 Z플립3도 기대되지만 슬라이드가 상∙하가 아닌 좌∙우로 밀려 화면이 올라오는 후속 제품도 기대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휴대폰 수명이 다되어가는데 샤오미의 눈부신 발전으로 삼성∙애플∙샤오미까지 가격과 모델 등 선택의 폭이 넓어진 것은 소비자로서 좋은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대륙의 기적으로 거듭난 샤오미 폰 미 믹스4 공개

대륙의 기적 샤오미 폰이 삼성∙애플을 눌렀다! 샤오미가 '대륙의 기적'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난 6월 전 세계 스마트폰 월간 판매량에서 삼성전자와 애플을 제치고 1위에 오르며 세계 

chunwoomultimedia.tistory.com

 

 

애플 넘어 삼성추월 중인 샤오미의 도발

2023년 샤오미가 삼성을 추월한다. 중국 IT업체 샤오미의 기세가 무섭습니다. 시장조사업체인 옴디아와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샤오미는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7%

chunwoomultimedia.tistory.com

 

 

9월 출시예정 아이폰13 가격 사상 첫 동결

아이폰13 가격 동결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자리를 향한 애플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간 비주류 시장 취급을 했던 한국 시장 마케팅 전략도 바뀌고 있습니다. 정보기술 전문 매

chunwoomultimedi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