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이야기

애플 넘어 삼성추월 중인 샤오미의 도발

반응형

샤오미 시장 점유율
샤오미가 애플을 넘고 스마트폰 점유율 세계 2위를 달성했다.

 

2023년 샤오미가 삼성을 추월한다.


중국 IT업체 샤오미의 기세가 무섭습니다. 시장조사업체인 옴디아와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샤오미는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7%로 14%의 애플을 제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1위 삼성전자와 격차는 2% 포인트에 불과합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의하면 6월에는 월간 기준 글로벌 점유율 1위였습니다.

지난 5월 말 루웨이빙 샤오미 부사장이 "2분기에 애플을 넘어 세계 2위에 올라설 것"이라고 한 예고가 현실이 된 것입니다. 그는 "이르면 2023년에는 삼성전자를 넘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했습니다.

최근 샤오미를 보면 허풍으로 치부하기 어렵습니다. 2013년 2%였던 샤오미의 글로벌 점유율은 지난해 11%로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샤오미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1870만 대에서 1억 4580만대로 증가했습니다.

매출은 316억 위안(약 5조 6300억 원)에서 2459억 위안(약 43조 8400억 원)으로 커졌습니다.

 

점유율이 낮아지는 삼성과 애플


삼성전자 점유율은 30%에서 19%로 줄었고, 애플은 13~16% 박스권에 갇혔습니다.

글로벌 시장 2위 등극 직후 샤오미 창업자인 레이쥔 회장은 "샤오미는 100개국 이상에 진출해 있고, 해외 사업이 총수익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며 "우리는 진정한 글로벌 회사가 됐다"라고 자평했습니다.

샤오미의 스마트폰 제품 라인업은 '물샐 틈 없이 촘촘하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10만 원대 초저가폰부터 100만 원대 프리미엄폰까지 다양한 제품을 갖췄습니다. 지난 3월에는 폴더블 폰 '미믹스폴드'를 내놨습니다. 하반기엔 2~3종의 폴더블 폰을 새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가격대별로 삼성전자와 대부분 겹치게 됩니다. 시장에서 "샤오미의 타깃이 애플보다 삼성전자에 맞춰져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약점이던 프리미엄폰도 안착 했다는 평가입니다. 샤오미는 올해 초 스냅드래곤 888 칩셋을 탑재한 플래그십폰 미11 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프리미엄과 중저가 부문의 조합으로 샤오미가 2분기 사상 최대 스마트폰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습니다.


성장하는 샤오미의 기술력


익명을 원한 업계 관계자는 "카메라와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모든 부분에서 기술력이 일취월장했다"며 "일부 기술은 삼성전자와 애플이 따라가는 실정"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로 샤오미는 1억 800만 화소 휴대폰 카메라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고, 카메라를 화면 아래에 숨기는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최근 8분 만에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할 수 있는 기술도 공개했습니다.

지난해에만 약 100억 위한을 투자하는 등의 연구∙개발 집중 투자가 결실을 보고 있습니다. 레이쥔 회장은 "올해는 R&D 투자액이 130억 위안을 넘을 것"이라며 "5000명 넘는 엔지니어를 추가로 채용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국 제재 정면 돌파한 샤오미


샤오미도  미국의 제재로 추락한 '화웨이의 길'을 갈뻔했습니다.  하지만 정명 승부로 위기를 모면했습니다.
올 1월 미 정부는 중국군과 연계돼 있다는 이유로 샤오미를 블랙리스트에 올렸습니다.

샤오미는 즉각 불복 소송을 제기했고, 올 5월 워싱턴 DC 연방법원으로부터 "중국 군사기업 지정을 무효로 하고, 샤오미 제품의 구매와 주식 보유에 대한 제한을 해제하라"는 판결을 끌어냈습니다. 

판결 직후  로이터 통신은 "미 정부가 샤오미에 대해 추가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는데 합의했다"라고 보도했습니다. 업계에서는 '샤오미가 날개를 달았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갤럭시Z폴드3, 플립3 아이폰13 소비자 부담 줄어들가?

삼성전자 폴더블 폰 신제품 가격 인하 삼성전자와 애플이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에서 신제품 대결을 벌입니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8월 말 갤럭시Z 폴드3와 갤럭시Z 플립3를 출시할 

chunwoomultimedia.tistory.com

 

 

아이폰 스파이웨어 '페가수수' 해킹에 속수 무책!

보안 성능을 자랑해 온 아이폰도 뚫렸다! 막강한 보안 성능을 자랑해 온  아이폰이 이스라엘 보안기업 NSO가 만든 스파이웨어 '폐가수스'의 해킹에 속수무책으로 뚫린 것으로 드

chunwoomultimedia.tistory.com

 

9월 출시예정 아이폰13 가격 사상 첫 동결

아이폰13 가격 동결 세계 스마트폰 시장 1위 자리를 향한 애플의 공세가 거세지고 있습니다. 그간 비주류 시장 취급을 했던 한국 시장 마케팅 전략도 바뀌고 있습니다. 정보기술 전문 매

chunwoomultimedia.tistory.com

 

 

중국산 통신장비 철거에 2조 사용한다!

미∙중 갈등에 철거되는 중국 통신 장비 미국 정부가 지난 13일 약 2조 원을 들여 화웨이와 ZTE 등 중국 업체의 통신 장비를 철거하기로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신장 위구르 차지구와 관련된 거

chunwoomultimedi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