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CTV

아날로그 CCTV CAMERA 및 LENS 세팅방법

반응형

CCTV 유지 보수 업체에서 일하고 있는 땡스 아빠입니다.


시대 흐르며 발전함에 따라 CCTV의 제품들도 발전 하였습니다.


아날로그 카메라와 네트웍 카메라의 사용빈도 추세표



지금은 CCTV Camera가 IP 네트웍을 기반으로 AI기능을 접목 시킨 네특웍 Camera가 대부분을 차지 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CCTV 업계에선 아날로그 Camera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아날로그 CCTV를 접해보지 못한 분들은 아날로그 CCTV System과 아날로그 Camera에 대해서 생소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아날로그 Camera 관한 이야기를 잠시 적어 보려 합니다.



CCTV의 1세대는 VCR을 이용한 아날로그 시스템 이였습니다.


아날로그 카메라 시대의 VRC 태잎



혹시 위와 같은 VCR 태잎을 보신적이 있나요?


제가 초등학생때 방송부에서 이러한 VCR을 사용했던것으로 기억 합니다.


이러한 1세대 VCR을 이용한 아날로그 시스템은 잦은 태이프 교체가 필요했고, 반복 녹화시에는 화질이 저하되고, 기록된 영상을 재생하여 볼땐 녹화를 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던 시스템 입니다.



CCTV의 2세대는 DVR을 이용한 아날로그 시스템 입니다.


DVR을 이용한 아날로그 카메라 구성



DVR 또한 최근에는 생산하는 업체가 많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Camera - DVR - Monitor or PC로 연결되는 구조로 DVR에서 PC간은 네트웍 연결이지만 그 이전 단계는 아날로그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2세대 DVR을 이용한 아닐로그 시스템은 장비간의 1:1 연결이 필요하기에 시스템 규모에 제약을 받고 설치비용이 증가하며, 폐쇄적인 시스템으로 시스템에 대한 접근이 제한적이며, 단로운 기능 만을 지원 합니다. 또한 데이터 전송 거리에 따른 신호 저하 및 노이즈 유입이 가능하며, 영상.제어.오디오.전원등 각각의 케이블이 필요하기에 케이블 설치비용이 제품가격 보다 고가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아날로그 CCTV Camera는 유지 보수에서도 여러가지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Camera의 영상을 전송하는 동축 Cable은 장시간.원거리 사용시 영상신호가 감쇄하게 되고, Cable 문제 발생시 문제가 된 부분을 찾기가 여럽습니다. Cable의 문제 발생시 교체 및 수리 비용이 많이 나가게 되고, 제품의 문제 발생시에도 문제가 발생된 제품에 접근해야만 수리가 가능 합니다. 또한 아날로그 Camera는 출시될때 제공되는 기본 기능외에 다른 기능을 추가 하기 위해 Camera의 소프트웨어의 변경이 필요하기에 기본제공 기능만을 사용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아날로그 CCTV에 관하여 살표 보았습니다.


본격적으로 아날로그 CCTV Camera 및 Lens 세팅법을 배워 봅시다.


1. 카메라에 Adaptor을 연결하여 전원을 투입 한다.


2. Canera의 출력 Port와  Monito 입력단자에 동축 Cablel을 연결한다.


3. 셋업값에 들어가서 밝기 및 셔터 스피드, 주/야간 설정, 영상반전등 각각의 메뉴를 세팅한다.

(제품사 마다 모델 마다 셋업 메뉴와 기능들이 다르니 직접 만져 보며 세팅하여 터득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렌즈 일체형의 Camera의 경우 자동 포거스 기능이 있다. 하지만 Camera와 렌즈를 분리하여 사용하는 기종에서는 Lens와 카메라의 마운트를 맞추어 주어야 하니 렌즈 세팅법을 살펴봅시다.


줌렌즈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는 


1. 줌을 최대한  Tele 위치로 이동 합니다.


2. Focus를 움직여 피사체의 핀트를 맞춥니다.


3. 줌을 최대한 Wide로 이동하고 적절한 이미지 구도를 찾습니다.


4. 줌을 원하는 피사체의 화각에 맞게 이동합니다.


1~3번까지를 완료하고도 이미지가 선명하지 않은 경우 카메라의 플랜지백을 조정해야 합니다.


쉽게 말하자만 최대 줌in 상태에서 포커스를 가운데 맞추고 카메라의 마운트로 초점을 맞춘다음 최대 와일드를한후 다시 한번 마운트로 선명도를 맞추고 나면 줌인, 줌 아웃 어느 포지션에서든지 포커스가 맞아 들어가게 됩니다.

물로 미세한 조정은 카메라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조정을 해야 합니다.


@주의 하실 것은 제품마다 사양이 다르고 세팅값이 조금조금 다르니 어떤 제품을 만나든지 제품의 설명서를 한번 읽어 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