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이야기

온라인 콘텐츠 통제하는 중국 텐센트∙바이트댄스 등 악재

반응형

중국당국 온라인 콘텐츠 규제
중국의 온라인 콘텐츠를 규제하는 새로운 지침으로 텐센트, 바이트댄스에게 악재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라인 콘텐츠를 규제하는 새로운 지침


중국 정부가 알고리즘을 직접 조작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콘텐츠 통제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소셜미디어상의 정보가 중국 정부의 입맛에 맞게 편집되는 셈입니다. 이는 덴센트나 바이트댄스 등 중국 온라인 콘텐츠 제공 업체들의 악재가 될 것으로 정망 됩니다.

4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중국 문화 정책을 총괄하는 공산당 중앙선전부는 전날 문화여유부∙문학예술계 연합회∙중국작가협회 등과 공동으로 '신시대 문예비평 공장을 강화하는 데 대한 지도 의견'을 발표하고 '더 나은 문화와 예술비평'을 명분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규제하는 새로운 지침을 내놓았습니다.

반응형

검색 알고리즘에 개입하려는 중국 정부


공산당 선전부는 이번 의견에서 뉴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감시와 모니터링을 확대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알고리즘 연구를 강화하고 알고리즘 추천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며 잘못된 콘텐츠가 확산되는 채널을 제공하지 않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의견은 중국 콘텐츠 창작자와 배급업자를 대상으로 "올바른 방향을 고수하고 마르크스주의 문학이론과 비평을 강화하며 문학비평의 사회적 영향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이 같은 내용을 전하면서 "중국 당국이 알고리즘 기능을 제한하는 방식 등으로 온라인 콘텐츠 규제에 나섰다"라며 "온라인 콘텐츠를 국가 의제에 맞추고 자본의 영향력을 배제하려는 최근 노력의 일환"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전 서계적으로 온라인 검색에서 알고리즘과 기술이 점점 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가운데 중국 정부가 이에 개입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 셈입니다.

이에 따라 바이트댄스나 텐센트 같은 온라인 콘텐츠 제공 업체들은 네티즌의 선호와 정부 규제 사이에 한층 큰 압박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SCMP는 "새로운 지침의 세부 사항이 온라인 콘텐츠 제공 업자의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통제가 강화될 것이라는 분명한 메시지를 보냈다"라고 전했습니다.

더 좋은 콘텐츠가 네티즌들에게 제공되기 위해서는 규제와 제한이 최소화 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중국 정부의 콘텐츠 통제 강화는 좋은 콘텐츠 생산을 가로막는 악재가 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중국산 통신장비 철거에 2조 사용한다!

미∙중 갈등에 철거되는 중국 통신 장비 미국 정부가 지난 13일 약 2조 원을 들여 화웨이와 ZTE 등 중국 업체의 통신 장비를 철거하기로 최종 확정하였습니다. 신장 위구르 차지구와 관련된 거

chunwoomultimedia.tistory.com

 

 

애플 넘어 삼성추월 중인 샤오미의 도발

2023년 샤오미가 삼성을 추월한다. 중국 IT업체 샤오미의 기세가 무섭습니다. 시장조사업체인 옴디아와 카날리스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샤오미는 사상 처음으로 전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7%

chunwoomultimedi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