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이야기

카카오택시 타자마자 8800원?

반응형

플랫폼 장악한 카카오택시는 호출료를 인상하고 있다.

 

빨리 타려면 호출료 최대 5000원


카카오 모빌리티는 "지난 2일부터 스마트 호출 요금제를 정액제에서 탄력요금제로 바꿔 적용했다"라고 4일 밝혔습니다.

스마트 호출은 2018년 카모가 선보인 유료 서비스입니다. 돈을 더 내면 택시를 더 쉽게 잡을 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호출료는 원래 정액 1000원, 심야의 경우 2000원이었는데 이를 최대 5000원까지 탄력적으로 받겠다는 것입니다.

카카오 모빌리티 관계자는 "지난 6월 '플랫폼 중개사업자'로 국토교통부에 등록하며 중개 요금 변경을 신고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카모가 운영하는 앱'카카오T'는 자타공인 국내 1위 모빌리티 플랫폼입니다. 

반응형

지난 3월 이른바 '타다 금지법' 통과로 렌터카와 기사를 함께 부르는 서비스 '타다 베이직'이 사라져 택시 위주로 모빌리티 업계가 재편됐고, 카카오T 독주 체제가 됐습니다. 전국 택시기사 25만 명 중 23만 명이 카카오T에 가입했고 이용자는 2800만 명입니다.

카카오 T택시 일반 호출은 무료입니다. 대신 카모는 택시 요금 외 서비스를 더 좋게 하거나 배차를 더 빨리 해준다는 명목으로 이용료를 더 받는 스마트 호출 0~5000원, 가명 택시 블루 0~3000원 등을 줄줄이 선보여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무료인 일반 호출을 여전히 이용할 수 있지만, 사용자 화면 상단에 유료 서비스를 노출하고 알고리즘상 배차가 잘되게 설계해 이용자가 자연스럽게 더 비산 이용료를 내게 하는 방식 입니다.

이번 스마트 호출 요금제 변경도 같은 맥락 입니다. 당초 1000원 정액제였는데 이를 배차 상황에 따라 5000원까지 탄력 적용해 배차를 원활하게 한다는 설명입니다.

하지만 스마트 호출 이용자는 타자마자 기본요금 3800원과 이용료 5000원을 합친 8800원을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카모와 함께 플랫폼 중개사업자로 등록한 반반 택시와 아이엠 택시는 중개 요금을 최대 3000원 받겠다고 신고했습니다.


플랫폼만 배불리는 요금제


서울 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관계자는 "우리는 지방자치단체가 '시민 부담을 의식하라'고 권고해 택시 요금 인상을 자제해 왔는데, 카모는 아무런 제재 없이 자유롭게 실질 요금을 올렸다"라며 "그 수익도 기사에게 일부 주는 걸 제외하곤 다 플랫폼 몫이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카모는 "요금 인상이라기 보다는 수요∙공급의 불균형이 있는 곳에서도 배차가 잘되도록 요금제 설계를 바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플랫폼 사업자가 독과점 지위에 오른 후 수수료를 올리는 경우가 많다"며 "코로나19로 플랫폼 이용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수수료 인상은 물가 상승 등 부작용을 낳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편히 사용하는 플랫폼을 통해 공룡 기업을 키웠고 공룡 기업의 편안한 서비스 혜택으로 물가 상승을 부르는 부작용을 반복하게 되는 것 같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카카오모빌리티의 문한 진화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카카오모빌리티의 무한진화 국내 최대 모빌리티 플랫폼인 카카오모빌리티가 연이어 신규 영역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항공 예약이나 전동 킥보드 같은 보다 다양한 교통수

chunwoomultimedia.tistory.com

 

 

굿즈에서 인플루언서가된 카카오∙라인프렌즈 캐릭터

캐릭터의 업그레이드 카카오와 라인프렌즈의 대표 캐릭터들이 '인플루언서'로 변신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기존 캐릭터 산업은 지식재산권을 인형, 생활용품 등 굿즈로 제작해 판매하는 데 초점

chunwoomultimedi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