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러가지이야기

구글의 광고 거래소 애드 익스체인지(AdX) 특혜제공

반응형

애드익스체인지

 

구글의 광고시장 지위 남용


구글이 온라인 광고시장에서의 지배적 지위 남용을 이유로 프랑스로부터 벌금 2억 200만 유로(한화 약 3000억 원)을 부과받았습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프랑스 공정거래위원회 격인 경쟁당국(FCA)은 7일 "구글의 광고 관행이 경쟁사들에 불이익을 줬다"며 이같은 벌금 부과를 결정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FCA가 지적한 문제는 구글의 광고 관리 플랫폼인 '애드 매니저'와 구글의 온라인 광고 거래 소인 '애드 익스체인지(AdX)'간 특혜 제공입니다.

온라인 광고시장에서는 실시간으로 광고주에게 광고 공간이 판매됩니다. 특정 미디어가 인터넷, 모바일 앱 등에서 광고 공간을 판매할 때는 여러 회사가 동시에 참여해 경매가 이뤄지게 됩니다. ACF 조사 결과 구글이 구축한 시스템인 '애드 매니저'와 AdX는 경매 전 각종 데이터를 서로 공유하였습니다. 애드 매니저가 예상 낙찰가 등의 데이터를 AdX에 전송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FCA 조사가 시작된 시기는 2019년으로 당시 미디어 황제 루퍼트 머독이 소유한 뉴스코페레이션과 일간 르피가로 등 프랑스 언론들이 "구글이 시장지배력을 남용해 자사의 광고 판매 플랫폼을 우대한다"며 FCA에 고발하였습니다.

이자벨드실바 FCA 위원장은 "이번 제재는 온라인 공고 사업이 의존하는 복잡한 알고리즘 경매 과정을 들여다본 세계 최초의 결정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말했습니다.

구글은 "FCA 결정에 항소하지 않고 받아들일 것"이라며 "향후 3년간 AdX의 잘못된 광고 관행을 고치고 당장 내년 1분기(1~3월) 내에 일부 수정해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구글이 자사 광고 운영 방식을 개선하겠다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 입니다. 구글은 지난해 광고로만 1816억 9000만 달러(한화 약 202조 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저 또한 구글의 광고 플랫폼인 애드센스를 통해 부수익을 벌고 있습니다. 블로그, 홈페이지등 온라인 상의 개인이 가진 공간에 구글의 애드센스 광고를 할 때 N사의 애드포스트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고, 컨텐츠 속에 광고를 넣을 때 콘텐츠 제작자와 구글간 6:4의 비율로 광고 수익을 나눠주기에 개인도 고수익자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준 구글을 좋아했습니다.


그런데 이번 특혜 논란으로 인해 구글의 기업이미지가 조금 나빠질 것 같습니다. 그래도 항소하지 않고 수정 시행하겠다는 구글의 용기 있는 결정에는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웹브라우저 전쟁이 시작되었다(구글크롬 VS 네이버 웨일 VS 삼성인터넷)

활용범위가 확대되고 있는 웹브라우저 구글 크롬이 장악한 국내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반격에 나서고 있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탯가운터에 따르면 지난 3월 삼성인터

chunwoomultimedia.tistory.com

 

 

인플루언서 중심으로 변화하는 팔이피플 식품에서 취미용품까지 놀라운 공구!

잘 키워둔 SNS 채널 팔이피플 되고, 부를 가져다준다! 가정주부 송모씨(39)는 최근 SNS 팔로워 수가 4000명을 넘어서면서 제2의 삶을 살고 있습니다. 건강기능 식품과 천혜향 등 과일류

chunwoomultimedia.tistory.com

 

 

오븐에서 빵을 굽는 것처럼 놀랍게 쉬운 홈페이지 제작 "위븐"

1인 기업과 소상공인에게 힘들었던 홈페이지 제작 관리 "홈페이지  만들기, 블로그∙파워포인트 보다 쉽다. 전문가가 만든 것처럼 디자인도 예쁘다." 코로나 19가 기존 마케팅 시장을

chunwoomultimedia.tistory.com

 

반응형